우주 탐사용 원자력 추진 기술 개발한다
주요 선진국이 유인 우주 탐사를 위해 우주 원자력 추진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한국도 원자력과 항공우주 분야 대표 연구기관이 손을 잡고 기술 개발에 나선다. 핵분열에서 나온 에너지를 우주선 작동에 활용하거나 원자력 열 추진 시스템을 개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연)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우주 원자력 전력 및 추진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2일 밝혔다.
[출처 : https://url.kr/5as6o2]
유니스트 박재영 교수, 한국원자력기술유공 과기부 장관 표창
2일 유니스트에 따르면 박 교수는 지난 4월 24일 오후 1시 경주화백컨밴션센터에서 열린 ‘2023 원자력산업국제회의(ICAPP)’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원자력산업국제회의는 2002년부터 원자력 발전의 새로운 기술과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세계적인 원자력 산업, 연구 등을 학계 지도자와 전문가를 초청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다. 박 교수는 방사성폐기물 전문가로서 효율적 부피 감용 및 안전한 처분 방안 연구를 통해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출처 : https://www.news1.kr/articles/5033373]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원자력 육성정책을 발표하면서 생성된 테마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친환경 정책, 경제적인 부분 등을 감안하여 원자력발전의 필요성이 큰 편입니다. 최근에는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 등장과 親원전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윤석열 국민의 힘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으로 선출되면서 원자력발전 테마가 다시 재부각되었는데 오늘은 원자력발전 관련주이면서 저평가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대창스틸(140520 KOSDAQ)
기업정보
대창스틸은 1980년 6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냉연철판, 강판, 이중바닥재, 악세스플로아 제조 등 냉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창스틸은 본사 및 인천공장, 아산테크노밸리에 아산공장, 파주 선유공단 내의 파주공장에서 POSCO 전 제품의 철강소재공급의 선두주자로 한국 GM, 쌍용자동차, 기아자동차와 오스템, 만도등 자동차부품사 그리고 한일전기그룹, 파세코 등 가전업체 등과 오랜 기간 신뢰와 협력으로 철강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부터는 파주공장에서 국내 삼성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대형건설사의 협력업체로 이중바닥재 국내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24 -> 2021) 99 -> 2022) 51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7.09 -> 2021) 15.14 -> 2022) 43.83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7.92 -> 2021) 4.58 -> 2022) 1.08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59 -> 2021) 0.65 -> 2022) 0.39
대창스틸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였지만 2022년에 다시 하락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는 해마다 수치가 상승세를 이어나가면서 좋은 기업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를 보면 2020년 대비 2021년에 수치가 나빠졌다가 2022년에 어느 정도 좋아진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창스틸은 매년 상승하고 있는 ROE 지표와 낮은 PER, PBR 지표를 통해 상당히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SG&G(040610 KOSDAQ)
기업정보
SG&G는 1993년 11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물류대행운송, 자동차시트/자동차시트부품 제조, 생활정보신문 발행, 인터넷쇼핑몰/홈쇼핑, 인터넷포털사이트 운영 등 그 외 기타 운송 관련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0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기업을 공개하였으며, 현재까지 자동차 시트 부품, 금형, 원자력 부품, 물류 사업으로 확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서울 지역의 물류 사업, 안산 공장의 자동차 부품사업, 천안 공장의 금형과 원자력 부품사업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물류와 자동차 부품사업 금형 사업은 KM&I, SG세계물산 등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9 -> 2021) -5 -> 2022) 19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1.03 -> 2021) 4.87 -> 2022) 14.16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21.35 -> 2021) 6.46 -> 2022) 1.32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21 -> 2021) 0.30 -> 2022) 0.17
SG&G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 지표를 보면 2021년에 적자를 기록했지만 다시 2022년에 흑자로 전환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는 매년 상승세를 유지하며 2022년에 14.16(%)으로 마무리했으며,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는 공통적으로 나빠졌다가 다시 2022년에 어느 정도 회복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SG&G는 최근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 기업으로 매년 상승하는 ROE 지표와 낮은 PER, PBR 지표를 통해서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지만 앞으로의 행보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우건설(047040 KOSPI)
기업정보
대우건설은 2000년 12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아파트건설, 토목공사, 건축공사, 포장공사, 전기공사, 무역/중장비 대여 등 아파트 건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주택 공급으로 국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는 한편 친환경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를 통해 주거문화의 새 기준을 제시했으며, 원자력, 화력, 수력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소 설계 및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인류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 교량, 터널을 주축으로 한 인프라 구축 사업, 석유화학 플랜트 및 산업 설비 EPC 사업, 그리고 최첨단 기술의 복합체 초고층 빌딩에 이르기까지 세계 건설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5,583 -> 2021) 7,383 -> 2022) 7,600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11.06 -> 2021) 16.47 -> 2022) 14.55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7.30 -> 2021) 4.95 -> 2022) 3.45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77 -> 2021) 0.74 -> 2022) 0.46
대우건설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 5,583억 원에서 2022년 7,600억 원으로 1.36배가 상승한 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는 2021년에 16.47(%)로 상승하였다가 다시 2022년 14.55(%)로 감소한 수치로 마무리했으며, 주가 수익 비율(PER), 주사 순자산 비율(PBR) 지표는 매년 감소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우건설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아직까지도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정확성이나 완전성은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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