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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전기차 관련주 한방에 정리

by 지 백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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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GM에 국내 전기차 투자 요청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산업부 1 차관이 4일 인천 한국 GM 부평공장을 방문해 실 판 아민 GM 수석부사장 겸 GM인터내셔널 사장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한국 GM의 경영 정상화 노력과 향후 중장기 사업 계획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장 차관은 아민 사장에게 국내 전기차 공장 투자를 제안하면서 “한국의 전기차 내수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은 배터리 기업과 구동·전장 업체 등 완결된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출처 : https://url.kr/4jbog7]

 

[단독]‘전기차 강판’ 힘 싣는 정의선, 당진 현대제철 현장점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계열사인 현대제철 사업장에 방문해 전기차 강판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 자동차 강판의 상당수를 납품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전기차용 강재 기술 고도화 여부를 살피고 관련 사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출처 : https://url.kr/prd2ok]

전기차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로 저렴한 유지비와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향후 기존 자동차를 대체할 미래형 친환경차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관련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되는데 오늘은 전기차 관련주이면서 저평가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대창스틸(140520 KOSDAQ)

기업정보

대창스틸은 1980년 6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냉연철판, 강판, 이중바닥재, 악세스플로아 제조 등 냉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창스틸은 본사 및 인천공장, 아산테크노밸리에 아산공장, 파주 선유공단 내의 파주공장에서 POSCO 전 제품의 철강소재공급의 선두주자로 한국 GM, 쌍용자동차, 기아자동차와 오스템, 만도등 자동차부품사 그리고 한일전기그룹, 파세코 등 가전업체 등과 오랜 기간 신뢰와 협력으로 철강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부터는 파주공장에서 국내 삼성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대형건설사의 협력업체로 이중바닥재 국내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24 -> 2021) 99 -> 2022) 51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7.09 -> 2021) 15.14 -> 2022) 43.83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7.92 -> 2021) 4.58 -> 2022) 1.08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59 -> 2021) 0.65 -> 2022) 0.39

 

저번 원자력발전 관련주에 이어서 이번 전기차 관련주에서도 가장 먼저 소개할 정도로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단순히 영업이익 지표로만 보면 '그 정돈가?' 할 수도 있지만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를 보면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볼 수 있는데 그 점에서 대창스틸이라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 역시 비록 오르락내리락 하긴 했지만 2022년에 두 지표 모두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진산업(013310 KOSDAQ)

기업정보

아진산업은 1978년 5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부품(프레스제품), 차체부품, 영상기기(자동차용) 제조/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등 자동차 차체용 신품 부품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를 생산하며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를 생산 중에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46 -> 2021) 139 -> 2022) 462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0.66 -> 2021) 1.18 -> 2022) 14.49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81.37 -> 2021) 51.29 -> 2022) 2.79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55 -> 2021) 0.60 -> 2022) 0.37

 

아진산업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을 보면 2020 ~ 2021년에 어느 정도 유지되다가 2022년에 462억 원으로 3배 넘게 상승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는 매년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점에서 기업의 가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수익 비율(PER) 지표를 보면 2020 ~ 2021년 사이에 대체 무슨 일이 있었나 의문이 들 정도로 이상한 수치를 볼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2.79(배)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도 영업이익과 마찬가지로 유지되다가 2022년에 최저 수치를 기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차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임을 짐작할 수 있지만 향후 행보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신(010690 KOSPI) 

기업정보

화신기업은 1969년 10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엔진부품(ARM류, C/MBR류), 자동차부품 제조 등 자동차 엔진용 신품 부품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이루고 있습니다. Chassis & Body Part의 주요 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로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MAKER의 차량 구상 단계부터 제품설계, 시작, 시험, 금형/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자동차개발의전 부문에 걸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13 -> 2021) 242 -> 2022) 874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19.53 -> 2021) 8.96 -> 2022) 23.00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2.18 -> 2021) 11.92 -> 2022) 3.40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44 -> 2021) 0.95 -> 2022) 0.67

 

화신기업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을 보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 후 2022년에 작년 대비 3배 넘게 상승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는 매년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는 2020년 대비 2021년에 다소 안 좋아졌지만 2022년에 다시 어느 정도 회복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신기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좋은 기업이면서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정확성이나 완전성은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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