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백입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올해 초에 있었던 현대자동차 대규모 채용소식을 대부분 접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일말의 희망과 가능성을 품고 열약한 채용 사이트의 지연시간을 버티고 버틴 끝에 어렵사리 지원할 수 있었지만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포기하려던 찰나 상시채용으로 뽑고 있던 촉탁 계약직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 촉탁 채용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https://talent.hyundai.com/apply/applyView.hc?recuYy=2023&recuType=N4&recuCls=5
현대자동차 국내 공장은 울산, 아산, 전주 세 군데가 있으며 그중에서 울산 공장은 다른 공장에 비교해서 가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합격률이나 계약 연장이 다른 공장에 비해서 잘 되는 편입니다.
현대차 촉탁 채용 서류를 작성하는데 꿀팁이 있나요?
현대자동차도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기본 인적사항부터 시작해서 학력정보, 자기소개서까지 작성해야 하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자기소개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학력정보에 있는 고등학교 출결 및 행동발달 사항입니다.
현대자동차 촉탁 계약직은 한마디로 일정 기간이 정해진 계약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성실함을 중요시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 출결이 서류 합격하는 데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기소개서는 3가지의 질문들이 있는데 먼저 "What makes you move?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가 있고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 생산업무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기간의 정함이 있는 촉탁계약직 근로가 종료되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가 있습니다.
Q1. 저는 고등학교 출결이 안 좋은데 속여서 제출해도 되나요?
A. 안됩니다. 당연하겠지만 현대차도 바보는 아니기 때문에 최종합격이 결정 났을 때 고등학교 생기부를 포함해 여러 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작성한 서류와 정보가 다르다면 최종합격이 무효처리 날 수 있습니다.
Q2. 저는 나이가 많은데 혹시 지원해도 될까요?
A.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촉탁 계약직은 상시채용으로 20대 초반부터 40대 중반까지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Q3. 자기소개서를 처음 작성해 보는데 꿀팁 같은 것이 있을까요?
A. 현대자동차 촉탁 계약직은 정규직이 아닌 만큼 큰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500자 내외로 작성하되 거짓 없이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과한 거짓말을 하는 것보다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자소서를 다 작성하신 후 네이버에 "사람인 맞춤법검사기"를 검색해서 맞춤법을 체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현대차 촉탁 화상면접을 준비해야 하는데 꿀팁이 있나요?
저 같은 경우는 입사 지원을 하고서 8일 만에 서류 합격 문자를 받았으며, 화상면접은 그로부터 3일 뒤에 실시했습니다.
저도 준비했을 당시 면접 질문부터 복장, 준비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적어보겠습니다.
Q1. 화상면접 복장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상의만 입고 하의는 편한 잠옷 바지를 입고 해도 되나요?
A. 저 같은 경우는 정장을 상하의 다 입었으며 화상면접을 봤을 당시 지원자 모두 정장을 입었기에 웬만하면 정장이나 깔끔한 셔츠라도 입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또, 보통 화상면접하면 상의만 입고 바지는 편한 복장으로 한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것을 의식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화상면접을 다 보고 끝날 즈음에 갑자기 면접관님이 모두 일어서서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Q2. 화상면접 준비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특별히 준비물이라고 하면 당연하겠지만 전면카메라가 있는 스마트폰과 마이크가 내장된 이어폰이나 무선이어폰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 정도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Q3. 화상면접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저 같은 경우는 저 포함 총 5명의 지원자가 있었으며, 실질적으로 질문하는 면접관은 1명이었습니다.
한 명씩 랜덤으로 진행되며 처음에 자소서 관련 질문을 하고 이후에 어떤 주제에 대해서 다시 랜덤으로 지명받아 질문 내용에 답하는 방식이었습니다.
Q4.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들이 있나요?
A. 아무래도 개개인마다 질문내용이 달랐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간단한 자기소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아르바이트나 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가",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는가", "촉탁이 끝난 뒤 생각해 둔 계획이나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는가", "주말에도 일해야 하는 특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정도였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자소서를 작성한 것에 따라 면접 질문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점은 어느 정도 숙지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Q5. 서류 합격만 되면 이후에 무조건 최종합격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A. 아닙니다. 예전에는 그랬을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지원했을 당시에는 서류를 합격하고도 면접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불합격 문자를 받았다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Q6. 화상면접을 봤는데 언제 합격 문자가 오나요?
A. 저 같은 경우는 면접을 보고서 5일 만에 합격 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 촉탁 최종합격 문자를 수신받았는데 이후에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저도 이 부분이 가장 당황한 부분이었는데 최종합격 문자를 수신받았는데 이상하게 입사 날짜가 기입되지 않았습니다.
이후에 알아보니 현대차는 최종합격 이후에도 구체적인 입사 날짜는 랜덤이라 언제 문자를 받을지 아무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짧으면 바로 다음날부터 시작해서 길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나고 난 후 입사문자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행히 2주 조금 지나고 나서야 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문자를 받았다고 마냥 좋아하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통근버스가 있긴 하지만 신청하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웬만하면 근처 원룸방을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 또한 입사문자를 수신받고 나서 바로 현대자동차 공장 근처 원룸방을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녔지만 당연히 빈 방조차 없어서 부동산을 통해 원룸방을 구했습니다. 대부분 양정동, 명촌, 염포동에서 원룸방을 구하는데 무난하게 좋고 어느 공장이든 가깝게 갈 수 있는 양정동과 주변 상권이 잘 발달된 명촌, 공장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지만 방값이 비교적 싸다는 염포동이 있습니다.
다행히 회사 내 구내버스가 있어서 양정동, 염포동, 명촌 어디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입사 당일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 같은 경우 입사 당일 현대자동차 공장 본관 바로 옆 면회실에 갔는데 이때 현대차 본관 앞에 있는 경비원분들께 면회실이 어디 있냐고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주실 겁니다. 그렇게 면회실에서 저와 같이 최종합격 하고서 입사 문자를 받은 지원자들이 12명 정도 모였는데 이후 담당자가 와서 모여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이후 몇 가지 서류를 더 작성하고서 임시출입증을 받고 각각 배치된 부서에 따라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추가로 3개월 단위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추가적으로 연장된다고 하지만 지각이나 무단결근이 많으면 아무래도 계약 연장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년 6개월에서 1년 10개월 정도 계약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날 복장은 무난한 티셔츠랑 청바지를 입고 갔습니다. 그리고 입사 당일 준비물로는 신분증과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펜 한 자루 정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채용 지원부터 면접, 최종합격, 입사 당일까지 제 경험을 떠올려 알기 쉽게 풀어서 작성하기는 했지만 정작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저도 입사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초보 주니어 촉탁이지만 아직 입사하지 않은 왕초보 주니어 촉탁분들에게 제가 당시 궁금했던 점들을 소개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실패하지 않는 다이어트: 맨올로지 컷으로 건강하게 체중 감량하기 (2) | 2023.08.14 |
---|---|
LH 무량판공법부터 철근 누락 아파트 명단까지 이모저모 (1) | 2023.08.03 |
바이오가 바이오틴 탈모샴푸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이모저모 (0) | 2023.08.01 |
고려대학교 상온 초전도체 발견부터 학회발표까지 이모저모 (0) | 2023.07.29 |
통뼈캐슬 뜻부터 순살자이, 흐르지오 대책방안까지 이모저모 (0) | 2023.07.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