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1분기 모바일 게임에 2조 원 썼다
한국 소비자들이 올해 1분기 모바일 게임에 15억 5000만 달러(약 2조 원) 가량을 써 역대 분기별 지출액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 에이아이(data.ai)는 ‘2023년 1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의 모바일 게임 앱 지출액은 작년 1분기 대비 15%, 4분기 대비 18% 상승했다. 1분기 전체 게임 앱 다운로드 건수 역시 작년 4분기 대비 9% 상승한 1억 4000만 건으로 집계됐다.
[출처 : https://url.kr/bay5lm]
엔씨, 신작 'TL' 자신감…"한국 게임 중 최고 성과 목표"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0일 진행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TL은 서구권에 출시된 한국 게임 중 최고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TL은 'PvP'(플레이어 vs 플레이어) 콘텐츠는 유지하면서 서구권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 'PvE'(플레이어 vs 환경)를 제공하고, 글로벌 게이머가 몰입할 수 있는 내러티브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라며 "플레이어 간 경쟁보다는 커뮤니티에 기반한 콘텐츠 많아 기존 게임과 비교해 새롭다"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51010315947189]
PC게임, 온라인게임,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등 게임관련 콘텐츠 개발, 수입판매 또는 퍼블리싱업체들로 경기불황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게임이용자가 늘어나 불경기 수혜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 시 수출로열티 등의 수혜를 입으며, M&A와 신작모멘텀 등으로 부각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는 게임 관련주이자 저평가받고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엠게임(058630 KOSDAQ)
기업정보
엠게임은 1999년 12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온라인게임 개발, 퍼블리싱, 온라인정보제공, 부가통신, 컨설팅 등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엠게임의 주요 게임입니다.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되는데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06 -> 2021) 184 -> 2022) 302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15.71 -> 2021) 35.74 -> 2022) 27.18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15.31 -> 2021) 11.12 -> 2022) 6.35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2.18 -> 2021) 3.24 -> 2022) 1.51
엠게임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 지표를 보면 매년 상승세를 타듯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수치를 엿볼 수 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은 2020년 대비 2021년에 35.74(%)로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2022년에 27.18(%)로 감소한 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가 수익 비율(PER)은 꾸준히 감소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가 순자산 비율(PBR)은 2021년에 3.24(배)로 다소 상승했지만 2022년에 1.51(배)을 기록하며 3년간 최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엠게임은 3년간 영업이익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과 다소 떨어졌음에도 27.18(%)이라는 높은 수치를 통해 엠게임은 저평가받고 있는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웹젠(069080 KOSDAQ)
기업정보
웹젠은 2000년 4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온라인 게임용소프트웨어 개발, 유통, 인터넷사업 등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웹젠은 2003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 게임과 R2M, 뮤 아크엔젤, 뮤 오리진 2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 2(MU IP), 뮤 템페스트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게임의 서비스에서부터 자체 플랫폼 WEBZEN.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과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083 -> 2021) 1,030 -> 2022) 830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21.83 -> 2021) 18.51 -> 2022) 13.45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14.17 -> 2021) 11.75 -> 2022) 7.44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2.44 -> 2021) 1.72 -> 2022) 0.79
웹젠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 지표를 보면 다소 의아했습니다. 뮤 오리진 2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본 적이 있고, 나름 이름 있는 IP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영업이익이 줄고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또한, 총 자산 수익률(ROE) 역시 영업이익과 근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해마다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은 해마다 좋아지고 있는 점도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웹젠은 지금 당장 좋은 기업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MU IP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충분히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쓰리(204610 KOSDAQ)
기업정보
티쓰리는 2000년 4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온라인,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판매 등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티쓰리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오디션, 클럽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에이카 등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전 세계 여러 국가에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론 사업 관련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에서는 전 세계 드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하여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신작 게임 개발 및 e스포츠 대회 활성화 등을 통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33 -> 2021) 91 -> 2022) 128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7.38 -> 2021) 20.24 -> 2022) 14.22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 -> 2021) ? -> 2022) 7.97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 -> 2021) ? -> 2022) 1.17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 대비 2022년에 4배 가까이 상승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은 2020년 대비 2021년에 20.24(%)로 크게 상승하였지만 2022년에 14.22(%)로 감소한 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은 2020년, 2021년 자료가 없는 관계로 넘어가겠습니다.
따라서 티쓰리는 천천히 성장해 나가고 있는 기업으로 PER, PBR 수치를 확인할 수 없어 2022년 수치로만 따졌을 때 3년간 상승세를 보여주는 영업이익과 ROE의 14.22(%) 수치와 PER 7.97(배), PBR 1.17(배)를 통해 저평가받고 있는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정확성이나 완전성은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제역 관련주 한방에 정리 (0) | 2023.05.15 |
---|---|
자동차부품 관련주 한방에 정리 (1) | 2023.05.13 |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한방에 정리 (0) | 2023.05.08 |
가상현실(VR) 관련주 한방에 정리 (0) | 2023.05.06 |
전기차 관련주 한방에 정리 (0) | 2023.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