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방위산업 기업협의회 창립총회… 방산기업 경쟁력 강화
경남 진주지역 방산 관련 33개 업체를 중심으로 진주 방위산업 기업협의회가 출범했다.
진주시는 26일 MBC컨벤션진주에서 조규일 진주시장, 이영춘 진주상공회의소 회장과 방산 관련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주 방위산업 기업협의회 창립총회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출처 :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426_0002281557&cID=10812&pID=10800]
광운대, 방위산업 계약학과 신설…“연구인력 양성”
광운대가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방위산업 분야에서 계약학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광운대는 지난 25일 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 주관 ‘방위산업 계약학과 협약식’을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계약학과는 방산 분야에서 활약할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다. 광운대는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공모를 통해 주관 대학 중 하나로 선정됐다. 향후 국방 무인·로봇·인공지능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관련 계약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관련 분야 채용 예정자나 재직자를 대상으로 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하게 된다.
[출처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06246635580056&mediaCodeNo=257&OutLnkChk=Y]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장비품 기타 물자를 생산하는 관련 기업군들과 전쟁 및 테러 관련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 군으로 최근 국내기업이 폴란드와 K2전차/K9자주포 등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 분야 매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는데 방위산업 관련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쌍용정보통신(010280 KOSDAQ)
기업정보
쌍용정보통신은 1981년 12월에 설립한 기업으로 시스템통합(토털설루션), 중소형컴퓨터판매, 소프트웨어 개발, 통신망서비스(정보인프라구축) 등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설계, 개발 및 운영, 유지보수에 이르는 Total Service를 제공하는 종합 IT 서비스 회사로서 오랜 세월 한결같이 고객의 성공을 자양분으로 성장해 왔으며, 1981년 창사 이래 IT서비스 영역의 개척자로서 대한민국 IT산업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였으며, 스포츠, 공공, 국방 및 통신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최적의 IT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극대화시키고 나아가 수많은 IT 인재들을 육성, 배출하는데 이바지하였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05 -> 2021) 64 -> 2022) 97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42.16 -> 2021) -5.00 -> 2022) 23.63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3.75 -> 2021) -27.84 -> 2022) 4.20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2.04 -> 2021) 1.36 -> 2022) 0.89
쌍용정보통신의 지난 3년간 지표들을 통해 2020년에 적자를 기록했지만 점차 회복하여 2021년에 흑자로 전환하여 점차 상승하는 영업이익 지표를 엿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를 살펴보면 2020년에는 -42.16(%)로 안 좋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해마다 상승하여 작년에는 23.63(%)을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가 수익 비율(PER)과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를 살펴보면 2020 ~ 2021년에 -27.84(배)를 기록하며 엄청나게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임을 알렸지만 작년에 다소 상승하여 4.20(배)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PBR 지표는 매년 꾸준히 감소하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에 비록 적자를 보고, ROE 지표도 그리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여전히 낮은 PER 지표와 꾸준히 하락하는 PBR 지표를 통해 저평가받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아(000270 KOSPI)
기업정보
기아는 1944년 12월에 설립하여 승용차, 중대형버스, 트럭, 민수특수차량, 군수차량 제조, 판매, 정비 등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인도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모닝의 경우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입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20,665 -> 2021) 50,657 -> 2022) 72,331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5.05 -> 2021) 14.69 -> 2022) 14.57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17.00 -> 2021) 7.00 -> 2022) 4.44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0.84 -> 2021) 0.94 -> 2022) 0.60
기아의 지난 3년간 지표를 확인해 보면 꾸준히 기업 가치를 성장시키고 있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대비 2022년에 3.5배의 영업수익을 창출해 냈으며,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 역시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지표가 근소하게 떨어졌지만 2020년에 비해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 둘 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며 해마다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영업이익과 해마다 수치가 낮아지는 PER, PBR 지표를 통해서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이 많으면서 아직까지도 저평가받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지만 영업이익에 비해 다소 낮은 ROE 지표를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대한항공(003490 KOSPI)
기업정보
대한항공은 1962년 6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여객운송, 화물운송/항공기 제조, 판매, 정비수리/기내식 제조판매, 면세품 판매 등 항공 여객 운송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1969년 3월 1일 항공기 8대를 보유한 아시아의 작은 항공사로 출범하여 적극적인 노선 개척과 서비스 혁신, 끊임없는 변화와 투자를 이어 왔으며 현재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43개국 120개 도시의 운항노선을 운행 중에 있습니다.
실적 및 분석
영업이익 : 2020) 1,073 -> 2021) 14,180 -> 2022) 28,306
총 자산 수익률(ROE) : 2020) -7.22 -> 2021) 11.60 -> 2022) 21.95
주가 수익 비율(PER) : 2020) -17.86 -> 2021) 15.41 -> 2022) 4.78
주가 순자산 비율(PBR) : 2020) 1.49 -> 2021) 1.52 -> 2022) 0.94
대한항공은 코로나19 규제가 점차적으로 풀리면서 2020년 암울했던 영업이익에 비해 2022년에 26배나 상승하면서 다시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총 자산 수익률(ROE) 지표 역시 꾸준히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 수익 비율(PER), 주가 순자산 비율(PBR) 지표를 살펴보면 2021년에 다소 상승한 점을 볼 수 있지만 다시 2022년에 들어서면서 감소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암울했던 시기를 겪었지만 규제가 풀리면서 다시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는 기업으로 충분히 저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지만, 정확성이나 완전성은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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